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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고객의 메뉴 선택행동과 메뉴기획" 조문수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호텔기업의 수입과 경상이익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식음료사업과 식음료의 기본(master plan)이 되는 메뉴의중요성을 인식하고, 메뉴기획을 고객의 행동론적 측면에서 식증분석한 연구이다. 메뉴를 경영관리적인 측면에서 분석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고객의 선호태도와 행동을 설명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메뉴에 관한 이론과 소비자행동론에 관한 이론을 응용함으로써 메뉴기획에 고객지향적 마케팅사고를 도입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로 메뉴가 고객의 최대만족과 기업의 이윤창출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마케팅 수단이자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관광사업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포천군을 중심로" 조문수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8
관광사업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경제적 효과와 사회문화적 효과로 대별하여 2차 자료를 사용하여 통계분석하였다.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관광사업이 포천군 지역사회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경제적 요인은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는 반면 사회문화적 요인들은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를 동시에 발생시켰다.
 
"관광농업의 바람직한 개발방향에 관한연구" 조문수 한국관광지리학회,
『관광지리학』제3호)
1993. 12 관광자원으 한 형태인 관광농업의 개발실태를 검증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수립하기 위하여 관련 법규와 운영실태를 분석하였다. 기존의 자료를 중심으로 하는 기술적 분석방법을 원용하였다.
문제점은 현행 법규가 상위법과 모순된다는 점과 개발주체인 농민이 관광농업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을 하지 못하여 무리한 투자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법규의 개정과 정부지원정책의 획일성을 강조하였다.
 
"호텔 메뉴계획에 있어서 마케팅개념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조문수 외 1인

원주전문대,
『학술논총』,19집

1993. 12 한국의 관광호텔 수입에 있어서 식음료(F/B) 수입이 객실수입보다 큼에도 불구하고 호텔업계에서는 메뉴(menu)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메뉴는 음식이라는 상품의 메뉴얼이 되므로 이를 계획함에 있어서 전사적(全社的)인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학제적 연구(multi-disciplunary approach)을 통하여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한국관광산업의 최대 산업인 호텔업계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상품을 마케팅 개념하에 기획하고 제공되어야 한다.
 
"관광기획과정과 모형에 관한 연구" 조문수 한양대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제6호
1994. 5 2001년을 목표로 하는 한국의 관공정책은 1990년 확정된 「전국관광장기종합개발계획」이다. 그리고 5대 관광권 24개발소권 별로 권역계획을 추진하고 있는데, 지금이 상위계획과 하위계획간의 연계성과 문제점을 검토할 시기이다. 특히 지방호시대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지역 여건에 합당한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모든 계획이 하나의 특 속에서 행해져 지역을 특화시키는데 한계를 가진다. 이 연구는 관광기획이 추구하는 목적과 목표에 충실하기 위하여 개발대상지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기획과정에서 소홀하기 쉬운 점을 보완하기 위한 장치로써 환류체계(feed-back system)오 조정관리체계(monitoring system)를 제시하였다.
 
"남한산성도립공원의 이용실태와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조문수 서울보건전문대 ,『논문집』, 제15집 1995. 7 연구대상 지역이 남한산성도립공원인 것은 수도권 주민이 많이 이용하는 주요 휴식공간이며, 지방화시대에 있어서 지방재정의 중요한 원천이기 때문이다. 관광개발을 통하여 개발과 자연보전의 균형방안을 도출하여 바람직한 관광개발방향제시가 연구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현지조사와 설문조사법이 병행 실시되었다.
개발방안은 중·단기적으로 내국인 위주의 여가 ·휴식공간으로, 장지적으로는 문화·레크리에이션 공간으로 설정하였다. 개발의 우선 순위를 두되 환경파괴를 최소화 하는 보전적관광개발(sustainable tourism development)을 하여야 하며 개발방식은 제3섹타방식이 바람직하다.
 
"서비스 마케팅의 제품믹스와 촉진전략에 관한 연구 - 여행업과 호텔업을 중심으로" 조문수 외 1인 한양대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제7호 1995. 12 관광산업에 있어서 주요 전략점은 서비스마케팅의 관리이다.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유형재인 재화(goods)와 대빋되는 개념으로 그 종류가 다양하고, 동종의 서비스간에도 이질적인 요소가 존재한다. 여행업과 호텔업은 다른 산업에서 발견할 수 없는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지닌 관광산업의 서비스마케팅 전략은 고객의 다양한 욕구와 목적에 충실한 차별적 마케팅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마케팅계획의 출발점인 제품계획 시의 제품믹스와 촉진전략을 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호텔 고객의 메뉴 선택행동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조문수 경주대학교,
『논문집』,8집
1996. 12 메뉴와 선택행동에 관하여 각각의 영역에서 부분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는 연구들을 하나의 틀 속에서 논의하고자 시도되었다. 현재까지의 연구가 현상중심적이었던 것에 비하여 이 연구에서는 관학적인 분석방법을 통하여 고객의 메뉴 선택행동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지향적인 메뉴를 기획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메뉴 아이템의 가격과 위치에 관한 연구" 조문수 경주대학교,
『논문집』,9집
1997. 12 메뉴기획에 있어서 전략적 아이템은 레스토랑의 컨셉과 더불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레스토랑의 이미지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레스토랑의 수익성을 제고시킬 수 있다. 그러나 전략적 아이템을 설정함에 있어서 직관적인 판단보다는 메뉴기획 과정을 고찰하는 모니터링(monitoring)을 통하여 분석적으로 이루여져야 한다. 이렇게 결정된 전략적 아이템은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곳에 위치시키는 거이 바람직하다.  
"호텔정보 시스템의 전략적 활용을 위한 상황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조문수외 2인 한국호텔경영학회,
『호텔경영학 연구』,7권, 1호
1998. 2 국내 6개 특급호텔을 사례로 McFarlan & Mckenney의 전략격자를 이용하여 각 호텔의 HIS을 분석하였으나, HIS의 전략적 활용을 설명하기에는 부적합한 점이 발견되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례대상 호텔의 HIS에 대한 분석과 발전전략을 구상하기 위한 새로운 모형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HIS의 지향성과 HIS의 정보처리 유형을 2가지 축으로 하여 HIS의 발전전략을 비교할 수 있는 분석 틀을 제공하였다.  
"호텔정보시스템의 활용이 경영성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문수외 2인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22권, 2호
1998. 8 이 연구는 호텔산업의 성장과 함께 HIS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호텔의 조직적 특성과 연계한 정보세스템의 기능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분석결과 호텔정보시스템의 기능선택에 있어서 특1급, 1급호텔의 순으로 선택의 차이가 있으며, 호텔 등급이 HIS의 기능 활용도가 높았다. 그리고 HIS 기능에 따른 경영성과와의 영향도를 규명하기 위한 회귀분석에서 영향도가 높게 나타났다.  
"호텔경영에 있어서BPR시스템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조문수외 2인 한국호텔경영학회,
『호텔경영학 연구』,7권, 2호
1998. 8 호텔기업들도 고객의 요구와 욕구에 더욱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업무처리 과정을 고객가치 측면에서 재조명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아직까지는 부분적으로만 적용되는 호텔에서의 BPR개념이 전체 업무의 흐름을 고려한 총체적 경영혁신으로서 신중히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일련의 업무과정을 하나의 흐름으로써 파악하기 위하여 BPR추진의 시스템 모형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호텔식자재분류체계의 전산화방안에 관한 연구" 조문수 외 1인 제주관광학회,
『제주관광연구』,창간호
1998. 8 식자재관리의 전산화는 업무의 간편하게 처리하는 운영방법이 아니라 식자재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식음료원가관리를 위해서는 호텔, 관광용품센터, 지역공급업체, 대형유통기관 등을 연계하는 물류정보망을 형성하여야 한다. 1차적으로는 이들이 공유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식자재 분류체계를 표준화하고, 2차적으로는 호텔과 지역공급 업체를 연결하는 전산망을 형성하여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호텔정보시스템. 공급업체 전산망, 유통기관의 전산망이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지는 칼스시스템(CALS System)의 구축이 필요하다.
 
"호텔의 경영전략과 정보시스테의 활용이 경영성과에 미치는영향에 관한 연구" 조문수 외 2인 한국호텔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8권, 1호
1999. 2 전략유형의 선택에 있어서 호텔의 경영형태와 등급에 따라 제품·서비스 전략과 마케팅전략의 선택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ㄷ. 그리고 경영성과에 미치는 전략변수로는 제품·서비스전략이 유효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국 경영성과와 관련된 전략과 HIS의 기능은 제품·서비스 전략과 back-office기능이 결정인자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조직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정보시스템의구조와 체계 그리고 정보시스템의 구축방향 등이 상황변수로 고려되어 HIS의 기능성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