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일주도로서부산업도로 1100도로 5.16도로동부일주도로 동부산업도로 제주시 서귀포시


■ 삼성혈
제주도의 시조인 고을나, 양을나, 부을나의 삼신인이 솟아난 곳으로, 이 삼신인은 현재 제주도 인구의 다수를 점하고 있는 고씨, 양씨, 부씨의 시조로 알려져 있다. 모흥혈(삼성혈)을 중심으로 조선 중종때(1526) 제주목사 이수동이 표단과 홍문을 세우고 담장을 쌓아 봄·가을에 제사하기 시작하여 현재 매년 춘추대제 및 건시제를 지내고 있다.
● 찾아가는 길 : 공항에서 광양로터리를 거쳐 KAL HOTEL 가기 바로 직전에 우회전하여 200m쯤 가면 길 오른쪽에 울창한 나무들이 보이는데 그곳이 삼성혈 입구 이다.
● BUS : 제주시터미널에서 시내버스로 10분정도이고, 공항에서 공항버스 100번을 이용하 면 20분정도 걸린다.
● 소재지 : 제주시 이도1동 1313
T. (064)722-3315
■ 용두암
용두암에는 용왕의 사자가 한라산에 불로장생의 약초를 캐러 왔다가 산신이 쏜 화살을 맞고 바다로 떨어졌는데, 몸은 바다에 잠기고 머리부분만 지금처럼 돌출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용두암을 낀 해안도로의 야간 드라이브는 운치를 더해준다.
● 찾아가는 길 : 공항에서 속칭 먹돌새기를 지나 한천교, 사대부고를 바로 지나면 해안가에 우뚝 솟은 용두암이 보인다.
● BUS : 제주시 터미널에서 수근동행 시내버스로 20분정도 걸린다.
● 소재지 : 제주시 용담2동 해안
■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 고유의 민속유물과 동식물, 지질 및 해양생물에 관한 자연사 자료를 수집, 종합 전시하고 있는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은 제주도 전체를 보여주는 또 하나의 제주이다. 약 1만2천평의 부지에 세워진 전시실은 제1·제2 민속전시실, 특별전시실로 나뉘어졌고 야외전시실도 마련되어 있다. 이곳에 오면 제주의 해양동물 분포, 지질 분포, 어패류 분포 및 제주도민의 생활, 무속신앙, 향토음식, 생활도구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 찾아가는 길 : 삼성혈에서 큰 길 따라 동쪽으로 걸으면 2∼3분 거리에 있다.
● BUS : 제주시터미널에서 시내버스로 10분정도 걸린다.
● 소재지 : 제주시 일도2동 996
T. (064)722-2465
■ 탑동, 해변공연장
제주시내 중앙로에서 걸어서 5분이면 닿을 수 있는 탑동, 이곳에서 젊은이들은 바다를 바라보며 자전거타기와 롤러스케이트를 즐긴다. 그 탑동에 자리잡은 문화예술공간인 해변공연장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공연의 장으로 도민들에게 또 관광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여름밤이면 이곳에서는 매일 다른 형태의 공연이 오르고 있어 한 여름밤의 추억을 만들어 준다.
● 찾아가는 길 : 중앙로터리에서 바다쪽으로 걸어서 5분거리에 있다.
● BUS : 제주시터미널에서 시내버스로 15분정도 걸린다.
● 소재지 : 제주시 삼도 2동 1262. 탑동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