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일주도로서부산업도로 1100도로 5.16도로동부일주도로 동부산업도로 제주시 서귀포시


■ 한림공원
이국적인 정취가 물씬 풍기는 한림공원은 2차원 동굴로 알려진 천연기념물 제236호 협재굴·쌍용굴을 끼고 있고, 열대 식물관·와싱톤 야자원 등 16개 구역으로 구분되어 있는 식물의 왕국이다. 이밖에도 민속촌, 어린이 놀이동산, 야외 휴양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어 아이와 어른이 한데 어울려 즐길 수 있는 곳이다.
● 찾아가는 길 : 제주시에서 서쪽 일주도로로 애월·한림을 지나면 협재가 나온다. 한림공원은 바로 협재해수욕장 맞은편에 있다.
● BUS : 제주시 터미널에서 서회선 시외버스로 40분정도 걸린다.
T. (064)796-0001
■ 분재 예술원
약 33만㎡ 일대에 1백여종의 수종과 2천여점의 분재를 전시하고 있는 사설공원으로, 주로 야외에서 선보이는 여러 가지 특색있는 분재들은 제주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 찾아가는 길 : 제주시에서 애월·한림을 지나 금릉까지 간 다음 금릉에서 좌회전 해서 중산간으로 약 10분쯤 들어가면 길 오른쪽에 있다.
● BUS : 제주시 터미널에서 서회선 시외버스로 신창까지 45분정도이며, 신창에서 완행버 스로 10분정도 걸린다.
● 소재지 : 북제주군 한경면 저지리 1534
T. (064)772-3701

■ 천제연 폭포
옥황상제를 모시는 7선녀들이 내려와 목욕하며 놀았다해서 이름지어진 천제연 폭포. 울창한 난대림 사이로 웅장한 3단 폭포가 떨어지는 모습인 실로 장관이다. 제1폭포는 22m 절벽으로 떨어져 수림 21m의 못을 이루고, 이는 다시 제2폭포, 제3폭포가 되어 바다로 흘러간다. 천제연 계곡에는 아름다운 일곱선녀상을 조각한 선임교라는 아치형 다리와 다리 너머에 '천제루'라고 불리는 8각정이 있다. 이곳에서는 `95년부터 해마다 칠선녀축제가 열리고 있어 출선녀전설이 재현되고 있다.
● T. (064)738-1529
■ 여미지
'아름다움을 더하는 땅'이라는 뜻인 여미지는 3만 4천여평의 규모에 전세계 각지의 식물, 화훼류를 조화있게 심어놓은 동양최대의 관광식물원이다. 이곳에는 온실내에 2천여종의 온갖 식물이 있으며, 온실 밖에는 1천 7백여종의 나무와 화훼류가 심어져 있다. 한국식 정원을 비롯하여 일본, 이태리, 불란서 양식 등 민속 정원도 꾸며 놓아 세계의 정원 형태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온실과 정원 사이에는 60인승 관광 유람 열차가 운행하며, 온실 중앙의 전망탐은 높이가 38m로 날씨가 좋은 날은 멀리 국토 최남단인 마라도까지 볼 수 있다.
● T. (064)738-3828
■ 퍼시픽 랜드
퍼시픽 랜드는 귀여운 돌고래의 재롱에 연신 박수를 보내게 되는 곳으로 남녀노소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패밀리레저타운이다. 돌고래 이외에도 바다사자의 깜찍스러운 묘기와 펭귄의 재롱도 아울러 볼 수 있다. 또한 전세계의 어종을 볼 수 있고, 해양상태를 보고 배울 수 있는 거대한 해양 수족관이 들어서 있다.
● T. (064)738-2888
■ 산방산
한라산 봉우리를 뽑아 옮겨 놓은 것이 산방산이고, 그 자리는 백록담이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이 산방산은 거대한 한 덩어리의 돌산이다. 중턱에는 굴안에 불상을 모신 산방굴사가 있는데 바위틈에서 약수가 떨어져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한다.
■ 곽지 해수욕장
넓은 백사장과 맑고 푸른 물이 특징이며, 대합 등 조개가 많이 잡힌다.
● 숙박 : 민박 12동, 야영
● 교통 : 제주시 터미널에서 서회전 시외버스로 40분
● 위치 : 북제주군 애월읍 곽지리
■ 협재 해수욕장
조개껍질이 많이 섞여 있는 하얀 모래와 앝은 수심으로 가족해수욕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 숙박 : 민박 29동, 야영이 가능하며 호텔도 이용가능
● 위치 : 북제주군 한림읍 협재리
■ 중문 해수욕장
주위가 수려하고 모래언덕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모래밭 뒤로는 기암절벽이 병풍처럼 둘러쳐져 있다. 위드서핑과 해양스포츠의 적지로 각광받고 있다.
● 숙박 : 야영장, 민박 11동, 호텔, 콘도
● 위치 :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 내
■ 비양도
한림읍 협재 해수욕장 앞바다에 그림처럼 떠있는 비양도는 작지만 사람이 살고있는 유인도이다. '날아온 섬'이라는 뜻의 작은 화산섬으로 섬 주변을 도는데는 걸어서 1시간 30분 걸린다.
● 교통 : 한림항에서 매일 2회 운항(09 : 00, 15 : 00 한림항 출발)
● 문의 : 한림항
T. (064) 796-2518, 3929
■ 차귀도
차귀도는 제주의 여러섬 중에서도 빼어난 절경의 무인도이다. 섬 주위는 깍아 세운듯한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장군석이라는 돌이 우뚝 솟아 그 풍치를 돋운다. 갯바위 낚시터로도 유명하다.
● 교통 : 정기운항노선은 없고 북제주군 함경면 고산리 자군에 포구에 가면 배를 구할 수 있다.